센터소식

★강성웅 교수님의 제작 노트★ 간이 기침유발기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20-04-09 11:02
조회
248
간이 인공호흡기에 이어 간이 기침유발기도 공개합니다~~

폐렴 환자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숨을 쉬게 하는 것이고 또 다른 큰 문제는 기도분비물(가래)을 잘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.
기도분비물을 잘 제거하여야 폐렴을 예방할 수 있고 발생된 폐렴도 빨리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.
기도분비물은 대부분 석션으로 제거하지만 다량으로 발생하여 석션으로 해결이 힘든 경우는 기관지 내시경으로 제거하거나 기침유발기라는 기계를 사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.
그러나 기관지 내시경은 할 수 있는 곳이 제한 적이고 의료비도 꽤 소요됩니다.
기침유발기라는 기계는 장비가 비쌉니다.
따라서 폐렴 환자가 대량으로 발생하거나 의료시스템이 열악한 국가나 지역에서는 방법을 알면서도실제 환자 치료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.

이러한 문제를 비용이 적게 들고 아무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2012년도에 'Cough Aid' 라는 것을 개발하였습니다.
수만원 선에서 제작이 가능하며, 기본적인 원리와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SCI 저널에 발표되어 입증된 바 있습니다.
물론 효과는 기관지 내시경이나 기침유발기에 비해 다소 떨어지지만 그런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대체 치료법으로 충분히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.

★제작 노트 2탄★





기능 : 기침보조기

기구 명칭 : Cough Aid

제작 동기
● 인공호흡기가 필요할 정도로 폐기능이 감소한 환자는 기침능력도 떨어져 가래를 잘 배출하지 못하여 폐렴이 잘 발생합니다. 간단한 석션으로는 해결되지 않아 고가의 장비를 이용한 치료가 필요하나 경제적 문제로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을 위해 개발하였습니다.
● 호흡재활 국제 교육으로 여러 나라를 방문 교육하면서 많은 나라에서 신경근육질환이나 척수손상 환자들이 기도분비물(가래)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여 폐렴이 악화되어 폐혈증으로 큰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.
● 이런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개발해 보았던 기구입니다.

개발자 : 강성웅 교수님 (강남세브란스병원)
중증호흡부전 환자를 치료하는 호흡재활 전문의
Scroll to Top